본문 바로가기
IT

One UI 3.0 달라진 점 한눈에 보기!

by 1분 생활건강 2020. 10. 8.
반응형

One UI 3.0 오픈 베타 테스트가 시작됐다.

지난 포스트를 통해 One UI 3.0에 적용될 새로운 기능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며칠 사이에 개발자 베타 프로그램을 지나, 갤럭시 S20 시리즈 유저를 상대로 공개 베타가 시작되었습니다.

그 기념으로, 오늘은 사진들을 통해 One UI 3.0이 One UI 2.5와 비교해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1. 퀵 패널

One UI 3.0에서 달라진 퀵 패널의 모습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변화는 퀵 패널입니다.

검색, 전원, 설정, 더보기 버튼이 최상단으로 이동했고, 시간과 날짜 정보는 가운데 정렬 되었습니다.

그리고 4x4 배열이였던 빠른 설정 아이콘들이 4x3으로 변경되어 한 손 조작이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디자인적으로는 불투명 단색이였던 배경이 이제는 반투명으로 변하여 패널 뒤의 화면을 블러처리하여 보여줍니다.

 

2. 음량 조절 인터페이스

One UI 2.5의 음량 조절 인터페이스(좌), One UI 3.0의 음량 조절 인터페이스(중, 우)

두번 째 반가운 변화는 음량 조절 인터페이스 입니다.

삼성이 One UI를 세상에 처음 소개했을때 한 손 사용에 적합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선보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음량 조절은 버튼을 누르면 화면의 최상단에 볼륨 바가 나타나 한 손으로 조작하기 어려웠었는데요. 이제는 볼륨 버튼 바로 옆에 볼륨 바가 나타나 한 손으로도 쉽게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메시지를 더욱 쉽게 - 대화 패널 / 챗 버블

One UI 3.0의 대화패널(좌), 챗 버블(우)

One UI 3.0에서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져 등을 통한 대화가 조금 더 편해집니다.

 

쌓여있는 알림을 지우기 위해 모두 지우기 눌렀는데 그 사이에 중요한 대화가 숨어있던 적 없으신가요?

이제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져, 문자 메시지 등의 대화 알림은 '대화 패널'에 묶여 미디어 다음 순서로 상단에 고정되어 표시되게 됩니다.

 

또 페이스북 메신져 처럼 모든 채팅 앱에서 챗 버블을 지원하여 다른 작업을 하다가도 쉽게 채팅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됐습니다.

 

4. 위젯 설치를 조금 더 빠르게

One UI 2.5에서는 아이콘을 길게 눌러도 위젯 메뉴가 없다(좌), One UI 3.0에서는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위젯 설치가 가능하다(우)

One UI 2.5에서는 위젯을 설치하려면 바탕화면의 빈 공간을 길게 눌러 위젯 메뉴에 진입하고 원하는 어플의 위젯을 찾아야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원하는 어플의 아이콘을 길게 눌러 바로 지원하는 위젯 목록을 확인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5. 추가되길 바라는 기능

안드로이드 11의 파워버튼(스마트 홈 기기 컨트롤) 메뉴

One UI 3.0의 기반이 되는 안드로이드 11의 기능 중에 One UI 3.0 베타에는 아직 적용되지 않은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파워버튼(스마트 홈 기기 컨트롤) 메뉴입니다.

 

위 사진은 안드로이드 11이 올라간 픽셀4의 전원 버튼을 꾸욱 누르면 나오는 파워버튼 메뉴입니다.

상단에는 고전적인 긴급 모드/전원 끄기/다시 시작 메뉴가 위치해있고, 그 아래로는 내 스마트폰으로 컨트롤 가능한 스마트 홈 기기(TV, 조명, 세탁기, 커튼 등)을 한 눈에 확인하고 컨트롤 가능합니다.

 

One UI 3.0에는 아직 이 기능이 탑재되지 않은것으로 확인 되는데, 정식 버젼에서는 꼭 이 기능이 추가되어 출시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갤럭시 S20 시리즈 유저들을 대상으로 오픈 베타 테스트가 진행중인 One UI 3.0의 변경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갤럭시 S10+를 쓰고있는 저로서는 하루 빨리 안정화된 빌드가 나와 제 핸드폰에도 적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